1 통합개발환경
기존 특정 언어에 긍정적으로 보면 친화적인 부정적으로 보면 종속된 통합개발환경(IDE)를 활용하여 데이터 사이언스 개발작업을 수행했다면 다양한 언어를 활용하여 해당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세상으로 급격히 넘어감에 따라 통합개발환경에 대한 이해도 새로 정립해야될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1.1 전용 통합개발환경
특정 언어(C/C++,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R, SQL 등)를 지원하는 통합개발환경이 존재하지만 특정언어에 많은 노력을 투여하는 개발자가 존재하는 반면 여러 언어를 통합개발하는 경우도 있어 각 업무별로 최적화된 통합개발환경 선정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C/C++ 개발자는 코드블록, 자바스크립트는 웹스톰 혹은 VS 코드, 파이썬 개발자는 파이참, 주피터, R 개발자는 RStudio, SQL 개발자는 DB Visualizer 가 많은 개발자를 확보하고 있다.
1.2 언어 독립 개발환경
특정 언어를 타지 않고 다양한 언어를 두루 지원하는 통합개발환경(RStudio, VS Code, 주피터, Vim/Emacs)을 활용하여 데이터 과학 저작이 가능하다. R/파이썬/SQL/자바스크립트 등 다양한 언어를 통합개발환경에서 유연하게 작업을 도와줄 수 있는 기능을 갖춘 도구가 필요하다.
2 VS 코드
VS 코드 TERMINAL
에서 윈도우에서 quarto.cmd convert
맥/리눅스에서 quarto convert
명령어로 .ipynb
파일을 .qmd
파일로 변환시킬 수 있으며 반대로 .qmd
quarto 파일을 .ipynb
파일로 변환시킬 수 있다. 이후 후속 작업은 그에 맞춰 진행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Quarto JupyterLab 웹사이트를 참고한다.
$ quarto.cmd convert basics-jupyter.ipynb # qmd 파일 변환
$ quarto.cmd convert basics-jupyter.qmd # ipynb 파일 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