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데이터베이스와 SQL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직된 파일이다.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는 키(key)와 값(value)를 매핑한다는 의미에서 딕셔너리처럼 조직되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데이터베이스는 디스크(혹은 다른 영구 저장소)에 위치하고 있어서,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정보가 계속 저장된다. 데이터베이스가 영구 저장소에 저장되어서, 컴퓨터 주기억장치 크기에 제한받는 딕셔너리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딕셔너리처럼,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 조차도 매우 빠르게 삽입하고 접근하도록 설계되었다. 다양한 목적에 맞춰 서로 다른 많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Oracle, MySQL, Microsoft SQL Server, PostgreSQL, SQLite이 여기에 포함된다.
“챗GPT SQL” 책
이 책은 데이터베이스와 SQL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데이터베이스와 SQL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 교보 POD 종이책: https://bit.ly/3OJmMeT
📗 교보 전자책: https://bit.ly/48fujZD
🌐 웹사이트: https://bit.ly/48gYn7d
💻 소스코드: https://bit.ly/3wrgeuP
23.1 용어정의
-
속성(attribute): 튜플 내부에 값의 하나. 좀더 일반적으로 “열”, “칼럼”, “필드”로 불린다.
-
제약(constraint): 데이터베이스가 테이블의 필드나 행에 규칙을 강제하는 것. 일반적인 제약은 특정 필드에 중복된 값이 없도록 하는 것(즉, 모든 값이 유일해야 한다.)
-
커서(cursor): 커서를 사용해서 데이터베이스에서 SQL 명령어를 수행하고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온다. 커서는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소켓이나 파일의 파일 핸들러와 유사하다.
-
데이터베이스 브라우져(database browser): 프로그램을 작성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거나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
외부 키(foreign key): 다른 테이블에 있는 행의 주키를 가리키는 숫자 키. 외부 키는 다른 테이블에 저장된 행사이에 관계를 설정한다.
-
인텍스(index): 테이블에 행이 추가될 때 정보 검색하는 것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가 유지관리하는 추가 데이터.
-
논리 키(logical key): “외부 세계”가 특정 행의 정보를 찾기 위해서 사용하는 키. 사용자 계정 테이블의 예로, 사람의 전자우편 주소는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논리 키의 좋은 후보자가 될 수 있다.
-
정규화(normalization): 어떠한 데이터도 중복이 없도록 데이터 모델을 설계하는 것. 데이터베이스 한 장소에 데이터 각 항목 정보를 저장하고 외부키를 이용하여 다른 곳에서 참조한다.
-
주키(primary key): 다른 테이블에서 테이블의 한 행을 참조하기 위해서 각 행에 대입되는 숫자 키. 종종 데이터베이스는 행이 삽입될 때 주키를 자동 삽입하도록 설정되었다.
-
관계(relation): 튜플과 속성을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내부 영역. 좀더 일반적으로 “테이블(table)”이라고 한다.
- 튜플(tuple):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단일 항목으로 속성 집합이다. 좀더 일반적으로 “행(row)”이라고 한다.